교육 >
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
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
세종시교육청, 장애학생 인권지원단 위촉식 개최
기사입력  2021/04/30 [15:51] 최종편집    이가영 기자

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(교육감 최교진, 이하 세종시교육청)은 4월 30일 청사 3층 상황실에서 ‘장애학생 인권지원단’위촉식을 실시했다.

 

장애학생 인권지원단은 특수교육을 받는 장애학생들의 인권보호 및 인권침해 예방을 위해 세종시교육청 특수교육지원센터 내에 설치된 상설기구다.

 

세종경찰서, 발달장애인지원센터, 장애인권익옹호기관, YWCA성인권상담센터 등의 전문가와 세종시교육청 특수교육담당자 등 총 18명으로 구성된 장애학생 인권지원단은 유초등단과 중등단으로 구분하여 2022년 2월 28일까지 약 10개월 동안 활동한다.

 

장애학생 인권지원단은 특수학급을 대상으로 매월 1회(특수학교 연 2회) ‘정기현장지원’과 학교폭력 및 인권침해 등 사안이 발생할 경우 2차 피해 예방을 위한 ‘특별현장지원’을 실시하고, 세종시 생활권별(권역별) ‘그룹형 통합현장지원’을 운영하여 인권지원단 위촉위원들의 전문성을 활용한 인권연수 및 상담을 시행할 계획이다.

 

또한, 연 2회 인권지원단 운영 협의회를 통해 장애학생의 인권보호 및 인권침해 예방을 위한 다양한 현장 의견도 수렴할 예정이다.

 

신명희 유초등교육과장은 “우리 교육청은 장애학생 인권보호를 위한 인권지원단, 통합교육환경 적응을 지원하는 통합교육지원단 등 각종 현장지원단을 운영하고 있으며, 학생들이 자신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문화·예술·체육활동도 지원하고 있다.”라면서,   “세종 특수교육은 학생들의 인권보호를 중심으로 교육 주체 간 소통에 중점을 두어 학생, 학부모, 교사, 교육청이 함께 노력하겠다.”라고 강조했다.

 

한편, 세종시교육청은 인권침해 경험이 있거나 인권침해에 노출될 위험이 커 지속적인 관리와 지원이 필요한 학생을 ‘더봄학생’으로 선정하여 관리하고,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‘찾아가는 성폭력 예방 교육’, ‘온라인 인권보호 지원센터’ 운영, ‘인권침해 실태조사’ 등 장애학생의 인권 보호를 위해 다양하고 실효성 있는 교육정책을 운영하고 있다.

 

ⓒ kna24.com.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
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